HOME > 진료안내 > 요로결석클리닉
 
 
흔히 종합병원 방문시 결석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 대기시간이 며칠씩 걸려 환자분과 가족들의 고충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치료비 또한 종합병원을 이용시 높은 환자 본인부담금으로 인해 많은 부담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본 병원에서는 전화예약을 통해 당일 진료 및 치료가 가능하고 또한 종합병원과 비교하여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술 받음으로써 환자 본인의 고통과 가족들의 고충을 최대한 덜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중요한 질환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히 늘어나는 실정입니다. 이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칼슘이 많은 유제품과 요산함량이 높은 육류의 섭취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석은 기원전 4800년에 이미 기록에 나타나는 가장 오래된 질환의 하나로 고대 그리스나 로마시대에도 그 증상과 치료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 있다.
 
2. 요로결석의 종류
수산칼슘石, 요산石, 마그네슘/알모늄인산石, 콜레스테롤石
3. 요로결석의 증상
요석은 요로계의 이물로 작용하여 요로감염을 일으키고 또한 요류장애를 초래하여 드물게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동통, 혈뇨를 주증상으로 한다.
 
통증 (옆구리 혹은 복부통증)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특징적으로 갑자기 발생하였다가 사라지고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형태를 보인다.

소화기계 증상
오심, 구토, 복부팽만 특히 소아에서 특별한 증상없이 소화기계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육안적 혈뇨
환자의 5-10%에서 발생

현미경적 혈뇨
환자의 90%에서 발생

발열
요로감염이 동반되지 않으면 발열은 잘 발생하지 않는다.

기타
방광자극증상(빈뇨, 잔뇨감등)
 
4. 진단
 
임상병리 검사
요검사와 요배양 검사에서 혈뇨나 농뇨가 있을 시 결석을 의심할 수 있다.

방사선 검사
요로결석의 90%는 방사선 비투과성이므로 단순요로 촬영상 쉽게 보인다.

초음파 검사
단순 X-ray 사진에서 보이지 않는 요로결석(전체결석의 10%-20%)의 진단 및 결석에 의한 수신증 유무진단.

대사장애에 대한 검사
 
5, 치료
증상, 결석의 크기 및 위치, 요관폐색 또는 요로감염의 유무, 요로의 해부학적이상, 결석의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결석제거를 위한 치료는 체외충격파 쇄석술, 내시경적 치료, 수술적 치료(개복수술)이 있으며 일차적인 치료법으로써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선택하는 것이 최근 요로결석 치료의 경향이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란
체외 충격파 쇄석기는 인체내 자연적으로 발생한 여러 결석을 충격파로 가하여 분쇄기키는 최첨단 의료장비로서, 종래의 관혈적 절석술로 인한 오랜기간의 입원, 출혈, 감염 및 신손상 등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고, 상부 요로결석 뿐만 아니라 하부요로결석에도 확대 적용되어 시술이 가능하고, 그 성공률도 매우 높으며 비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효과가 높고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경미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인정되어 있습니다.


관혈적수술(절개수술)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합니다. 보통 7~10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사회활동으로 복귀까지는 2~3주가 필요합니다.

내시경적 제석술
피부에서 신장까지 통로를 만들어 신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쇄석술과 방광을 통하여 요관경을 진입하여 요관의 결석을 제거하는 요관경 제석술이 있습니다.
개복수술에 비하여 수술후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작으며 통증도 적으나 마취를 해야하고 며칠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절개수술 내시경적제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
피부절개 10~15cm 1~2cm 필요없음
마취 전신마취 전신마취 혹은 척추마취 진통제주사정도
입원기간 7 ~ 10일 3 ~ 5일 필요없거나 1 ~ 2일
시술후회복기간 수주 ~ 1개월 1 ~ 2주 1 ~ 2일
 
[체외충격파쇄석기 및 결석분쇄효과]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3205(신매동 374-5) 기업은행 4F | 대표전화 : 053)793-9030
Copyright(c) 2005 namgun.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Daeguline.